신앙 Q&A
‘십자가’는 왜 기독교의 상징인가요?
  • 개신교 교회와 가톨릭 성당에서 공통으로 볼 수 있는 것 중에 쉽게 눈에 띄는 것은 바로 ‘십자가’이다. 또한 십자가는 일반인들에게도 익숙한 형상이다. 여성들이 즐겨 사용하는 목걸이와 귀걸이 중에는 ‘십자가’의 형상을 사용한 것들이 많다. 이처럼 십자가가 기독교의 대표적 상징이라는 것은 크리스천이 아닌 일반인들도 잘 알고 있다. 그렇다면 ‘십자가’는 무엇이고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가? 원래 십자가는 노예 도적 암살자 등을 처형하던 고대 사회의 처형 도구였다. 구약성경 신명기는 “나무에 달린 자는 하나님께 저주를 받았다”(신 21:22~23)고 기록한다. 이처럼 십자가는 법률적으로 죄인들을 처형하는 형틀이었을 뿐만 아니라 종교적으로도 유대인들에게는 끔찍한 형상이요 도구였다. 따라서 십자가는 유대인들이 혐오하는 것이었다(고전 1:23; 갈 3:13). 이 점은 로마인들에게도 마찬가지였다. 십자가형은 형틀에 못 박혀 매달린 사형수를 근육경련과 질식으로 혼수상태에 빠지게 해 고통스럽게 죽게 하는 공개처형이었다. 사형수들은 겉옷과 속옷을 강제로 빼앗겨 벌거벗겨지고 부끄러운 부분만 겨우 가린 상태로 처형되며(눅 23:34), 자기가 못 박힐 십자가를 스스로 지고 가야 한다(눅 23:26)는 점은 십자가형의 잔인성을 보여준다. 로마의 정치가요 철학자인 키케로(M. T. Cicero 주전 106~43년)가 “십자가라는 단어는 그 자체로 로마시민들의 생각이나 눈과 귀에서조차 완전히 제거돼야만 한다. 왜냐하면 단지 십자가형의 실제적 집행뿐만 아니라 그것의 언급마저도 로마시민과 자유인에게는 합당치 않은 것이기 때문이다”라고 말할 정도로 십자가형은 혐오의 대상이었다. 바로 이런 저주와 치욕의 십자가에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가 온 인류를 대신해 달려 죽으신 것이다.<다음달에 계속> 김에녹 목사
  • 2024.07.26

    교회에서 행해지는 ‘침례’는 무엇인가요? ④
  • 성경에 의하면 하나님께서 교회에 허락하신 성례는 두 가지 ‘성찬’과 ‘침례’이다. 침례는 잠깐 동안 우리의 몸이 물에 잠겼다 나오는 의식을 통해 죄를 용서받고 이전의 삶과 다른 거룩한 그리스도인의 삶을 시작했음을 나타내는 의례이다. 침례의 형식으로는 침수례와 관수례가 있는데 본래는 물속에 완전히 잠기는 침수례를 행하다가 12세기 이후부터 머리에 물을 적시거나 뿌리는 관수례가 발전했다. 그 이유는 병자와 어린아이는 물속에 침수시키는 것이 어렵다는 점 그리고 물이 귀한 사막 지역 같은 곳에서의 편의성 때문이었다. 현재 우리 교회가 속한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기하성)와 침례교단은 침수례를 행하고 있으며 가톨릭과 장로교 감리교 등은 관수례를 행하고 있다. 따라서 침례(浸禮), 세례(洗禮), 영세(領洗)는 모두 ‘물세례’를 의미하는 같은 말이다. 다만 우리 기하성 교단과 침례교는 온전히 물에 잠긴다는 의미로 ‘침례’를 사용하며 가톨릭에서는 세례를 받는다는 의미로 ‘영세’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차이가 있을 뿐이다. 가톨릭에서는 새로 태어났다는 의미로 영세를 받은 사람에게 새로운 이름인 세례명을 부여해 주는 전통도 있다. 원칙적으로 침례는 일생에 한 번 받는 것이다. 사도 바울은 “주도 한 분이시요 믿음도 하나요 침례도 하나요”라고 기록한다(엡 4:5). 따라서 같은 성부 하나님, 성자 예수님 그리고 성령님 곧 삼위일체 하나님을 마음으로 믿어 받아들이고 입으로 시인해 똑같은 신앙을 고백하며 행해지는 침례는 세계 어디서나 유효하고 중요한 성례전이다. 김에녹 목사
  • 2024.06.21

    ‘성령강림절’이란 어떤 날인가요?
  • 구약시대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지켰던 3대 절기는 유월절(무교절) 맥추절(초실절) 초막절(수장절)이다(출 23:14~16, 신 16:1~17). 이 절기들은 모두 출애굽과 연관된다. 성령강림절은 유대교의 3대 절기인 맥추절 혹은 오순절(五旬節, Pentecost)과 같은 날이다(레 23:9~11). 이스라엘에서 맥추절은 초실절이라고도 하는데 한 해 추수의 처음 열매를 거두는 시기로 ‘처음 익은 열매를 드리는 날’(민 28:26)이며 보리와 밀을 추수하고 지키는 감사절이다. 오순절은 5를 뜻하는 헬라어(Pente)에서 파생된 말로 ‘50번째 날’(축제일)이란 뜻이며 칠칠절(출 23:14~17)에 대한 헬라식 표현이다. 누룩을 넣지 않은 무교병을 먹는 무교절(유월절) 다음 날부터 계산해 50일째 되는 날에 행해지는 감사 절기를 의미한다. 정리하면 오순절, 맥추절, 초실절, 칠칠절, 성령강림절은 명칭의 의미는 다르지만 같은 날이다. 예수님은 승천하기 전 제자들에게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행 1:4)고 명령하셨다. 제자들은 이 명령에 순종해 마가의 다락방에 모여 기도하며 기다렸다. 제자들을 포함한 120명 성도는 예수님 부활로부터 50일째 되는 오순절 날에 임한 성령으로 충만케 돼 전도 활동을 시작했다. 이날을 ‘성령강림절’이라 부르게 됐으며 사실상 기독교의 성립일이다. 서방교회에서는 성령강림절 철야제를 성탄절과 부활절 같이 성대하게 지키고 침례를 행했으며 이는 성령 침례의 의미를 지닌다. 성령강림절은 교회의 확장과 성장을 도모하는 날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성령의 역사와 인도와 충만을 기도하게 된다. 교회력에서는 성령강림절 이후 강림절(성탄절 4주 전 주일, 대림절)까지의 주일들은 ‘오순절 후 주일들’로 불린다. 올해는 지난 5월 19일 주일이 ‘성령강림절’이었다. 김에녹 목사
  • 2024.05.24

    교회에서 행해지는 ‘침례’는 무엇인가요? ③
  • 성경에 의하면 하나님께서 교회에 허락하신 성례는 두 가지 ‘성찬’과 ‘침례’이다. 침례는 잠깐 동안 우리의 몸이 물에 잠겼다 나오는 의식을 통해 죄를 용서받고 이전의 삶과 다른 거룩한 그리스도인의 삶을 시작했음을 나타내는 의례이다. 침례가 지니는 가장 중요한 의미는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에 우리 신앙인들도 동참하는 것이다. 사도 바울은 로마서 6장 3~5절을 통해 침례의 의미에 대해 분명하게 가르쳐 준다. “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침례를 받은 우리는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침례를 받은 줄을 알지 못하느냐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침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라 만일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같은 모양으로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 또한 그의 부활과 같은 모양으로 연합한 자도 되리라”(롬 6:3~5). 이런 의미를 지닌 침례는 성찬과 함께 교회의 중요한 성례전으로 자리매김했고 전통적으로 세 가지 의미를 지니게 됐다. 첫째, 과거의 모든 죄로부터 해방돼 씻음 받고 새로운 생명으로 다시 태어나며 둘째, 침례와 함께 하나님의 자녀로 거듭나 하나님의 통치를 받게 되고 셋째, 이제 교회공동체에 속하는 책임적 일원이 되었다는 입교의례(入敎儀禮)로서의 의미를 지닌다. “너희가 침례로 그리스도와 함께 장사되고 또 죽은 자들 가운데서 그를 일으키신 하나님의 역사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 안에서 함께 일으키심을 받았느니라”(골 2:12). <다음 달에 계속> 김에녹 목사
  • 2024.04.26

    ‘종려주일’ ‘고난주간’ ‘부활절’이 궁금해요.
  • 교회력에 따르면 ‘종려주일’은 ‘부활절’의 바로 전(前) 주일이며 예수께서 십자가 죽음을 위해 예루살렘에 입성하신 날을 기념하는 주일이다(마 21장, 막 11장, 눅 19장, 요 12장). 예수께서는 이날 나귀를 타시고 예루살렘에 입성하셨다. 그때 많은 사람이 겉옷을 길에 펴고 의(義)와 아름다움 혹은 승리를 상징하는 종려나무 가지를 흔들면서 “호산나! 다윗의 자손이여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여 가장 높은 곳에서 호산나!”라고 외쳤다. 예언서 스가랴 9장 9절 예언의 실현이었으며 그래서 ‘호산나 주일’이라 불리기도 한다. ‘수난주간’으로도 불리는 ‘고난주간’은 그리스도의 십자가 고난과 죽음을 기념하는 절기로 종려주일 다음 날부터 부활절 직전까지의 한 주간을 말한다. 올해는 3월 24일이 종려주일이며 다음날인 25일부터 부활절 전날인 3월 30일까지는 ‘고난주간’이다. 예로부터 성도들은 고난주간이 되면 십자가의 고난을 묵상하며 경건하게 보냈다. 오락을 금하고 금식을 하기도 하며 특별새벽기도회나 저녁기도모임 등을 열어 경건하게 보내고자 노력했다. ‘부활절’은 온 인류를 위해 십자가 달려 죽으신 예수 그리스도가 무덤에서 다시 살아나심을 기념하는 주일이다. 대부분 교회에서는 매년 춘분(春分) 당일 혹은 그 직후 보름달 이후 첫 번째 주일을 부활절로 정하며 매년 3월 22일부터 4월 25일 사이다. 부활절과 관련된 풍습과 상징은 다양하다. 부활절 달걀, 부활절 토끼, 부활절 백합 등은 각각 새로운 삶, 풍요, 순수함을 나타내며 특히 유럽 중부와 동부에서는 양을 예수의 상징이라 여겨 양고기를 부활절의 중요한 음식으로 삼고 있다. 흰옷은 새로운 생명을 나타낸다고 하여 널리 입기도 한다. 김에녹 목사
  • 2024.03.22

    교회에서 행해지는 ‘침례’는 무엇인가요? ②
  • 성경에 의하면 하나님께서 교회에 허락하신 성례는 두 가지 ‘성찬’과 ‘침례’이다. 침례는 잠깐 동안 우리의 몸이 물에 잠겼다 나오는 의식을 통해 죄를 용서받고 이전의 삶과 다른 거룩한 그리스도인의 삶을 시작했음을 나타내는 의례이다. 침례는 신약성경에서 침례 요한의 등장과 함께 복음서 첫머리부터 등장한다(막 1:4). “이 요한은 낙타털 옷을 입고 허리에 가죽 띠를 띠고 음식은 메뚜기와 석청이었더라”(마 3:4). 침례 요한은 그 당시 광야를 유랑하는 은둔의 재야 유대교 신앙공동체인 에세네파 쿰란공동체 출신이었다. 은둔생활과 완전한 헌신을 강조했던 쿰란공동체에서 침례는 일회적인 것이 아닌 반복적인 성례였다. 그들은 교단 입교 서약 죄씻음 중생(새롭게 태어남) 등의 의미를 침례의식에 부여했고 그 만큼 침례는 신앙의 핵심요소였다. 사람들에게 침례를 베푸는 침례 요한의 활동은 유대교와 기독교의 가교역할을 했다. 그는 회개의 침례를 강조했으며 에세네파와는 달리 반복적 침례가 아닌 일회적 침례를 베풀었다. 예수님은 침례 요한에게 침례를 받으셨고 이것은 곧 공생애의 출발점이었다. “그 때에 예수께서 갈릴리 나사렛으로부터 와서 요단 강에서 요한에게 침례를 받으시고 곧 물에서 올라오실새 하늘이 갈라짐과 성령이 비둘기 같이 자기에게 내려오심을 보시더니 하늘로부터 소리가 나기를 너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라 내가 너를 기뻐하노라 하시니라”(막 1:9~11). 예수님이 친히 침례를 베푸신 적은 없지만 제자들은 침례를 베푼 것으로 기록돼 있다(요 4:2). 침례 요한은 예수님에 대해 증언하기를 자신은 물로 침례를 주지만 그분은 성령으로 침례를 주실 분이라고 증언하기도 했다(요 1:33). <다음 달에 계속> 김에녹 목사
  • 2024.02.23

    교회에서 행해지는 ‘침례’는 무엇인가요? ①
  • 성경에 의하면 하나님께서 교회에 허락하신 성례는 두 가지 ‘성찬’과 ‘침례’이다. 침례는 잠깐 동안 우리의 몸이 물에 잠겼다 나오는 의식을 통해 죄를 용서받고 이전의 삶과 다른 거룩한 그리스도인의 삶을 시작했음을 나타내는 첫걸음과 같은 의례이다. 침례를 뜻하는 헬라어 원어 ‘밥티스마’(Baptisma)는 어원적으로 ‘물에 잠기다’라는 뜻이며 여기에는 ‘물속에 침몰시켜 멸망시키다’라는 의미도 포함돼 있다. 이런 의미에서 침례는 세속 되고 죄 많은 옛사람은 물속에 침몰시켜 사망케 하고 동시에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 안에서 새 사람으로 다시 태어났음을 나타낸다. 구약성경에는 침례란 말이 없지만 구약 시대에 물을 가지고 정결예식을 행했던 것에서 그 유래를 찾기도 한다(레 15장, 민 19장). 침례는 성도가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 죄 씻음을 받고 성령의 새롭게 하심을 받았다는 증거를 보여준다. 또한 이런 감격스런 구원의 은혜를 받게 된 성도들이 그 자신을 주님께 거룩히 드리기로 헌신하는 약속의 표시이며 공적인 신앙고백이다. 침례는 세상으로부터 구별되고 교회에 입교해 기독교 신앙공동체의 일원으로 살아가기로 다짐하는 결심의 상징적 표시이기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믿음으로 받는 침례를 통해 하나님의 축복과 보호하시고 인치시는 약속들이 실현된다. 참된 신앙으로 받는 침례는 받는 순간 죄 사함과 구원을 받았다는 확신과 함께 믿음이 더욱 강화되며 정화된 심령 위에 더 큰 위로와 용기를 얻는 놀라운 은혜를 체험케 된다. “믿고 침례를 받은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 믿지 않는 사람은 정죄를 받으리라”(막 16:16).<다음 달에 계속> 김에녹 목사
  • 2024.01.26

    교회에서 행해지는 ‘성례전’은 무엇인가요? - 성찬예식 ④
  • 성경에 의하면 하나님께서 교회에 허락하신 성례는 두 가지 ‘성찬’과 ‘침례’이다. 성찬은 빵과 포도주를 함께 나눠 먹고 마심으로 예수 그리스도와의 지속적인 교제를 나타낸다. 성찬을 대하기 전에 성도인 우리가 해야 할 일이 있다. 그것은 바로 ‘자기를 살피는 것’이다. 스스로 행한 일들 가운데 우상숭배에 빠진 일은 없었는지 음행에 빠진 일은 없었는지 자신을 살펴야 한다. 인간적인 관계에 있어 가족이나 이웃의 마음을 아프게 한 일은 없었는지 세상의 것에 대한 욕심으로 범죄 한 일은 없었는지 자신을 살펴야 한다. “사람이 자기를 살피고 그 후에야 이 떡을 먹고 이 잔을 마실지니 주의 몸을 분별하지 못하고 먹고 마시는 자는 자기의 죄를 먹고 마시는 것이니라”(고전 11:28~29). 다음으로 살필 것은 성도 자신의 신앙고백이다. 예수 십자가를 통해 자신이 온전히 구원받았다는 사실을 확실하고 분명히 믿고 고백하며 장차 오실 주심의 재림을 기대하고 소망하는지 그리고 하루하루 삶을 통해 예수님의 거룩한 이름을 전하는 일에 철저한지 자신을 살펴야 한다. 이 모든 일에 자신을 살피고 회개한 후에 떡과 잔을 받아야 한다. 성찬은 거룩한 식탁이다. 예수께서 친히 축복하신 거룩한 떡과 포도주. 그 떡을 먹고 그 잔을 마시는 성도는 구원의 확신과 하늘의 소망으로 넘쳐나야 한다. 이제 주님의 십자가 튼튼히 붙들고 주님과 하나 되고 이웃과 연합됨을 힘써 지켜 소망과 기쁨 가운데 주님의 오심을 기다리고 고대하면서 온 인류를 위한 주님의 거룩한 죽으심을 전하는 자들이 되길 소망한다. <다음 달에 계속> 김에녹 목사
  • 2023.12.22

  • 순복음가족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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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행복으로의 초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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