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 Q&A
교회에서 행해지는 ‘성례전’은 무엇인가요? - 성찬예식 ③
  • 성경에 의하면 하나님께서 교회에 허락하신 성례는 두 가지 ‘성찬’과 ‘침례’이다. 성찬은 빵과 포도주를 함께 나눠 먹고 마심으로 예수 그리스도와의 지속적인 교제를 나타낸다. 성찬은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 성찬은 예수님의 죽음을 전하고 선포하는 것이다. 고린도전서 11장 26절은 “너희가 이 떡을 먹으며 이 잔을 마실 때마다 주의 죽으심을 그가 오실 때까지 전하는 것이니라”고 말씀한다. 성찬식에서 떡과 잔을 받는 것은 온 인류를 위한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을 널리 알리고 선포한다는 의미다. 일반적으로 널리 알리고 선포하는 일은 입술을 열어 말을 통해 가능하다. 하지만 성찬은 말이 아니라 먹고 마시는 행동으로 주의 죽으심을 널리 알리고 공포하는 것이다. 성찬은 그 자체로 일종의 전도이다. 성찬은 하늘나라에서 먹을 구원의 잔치를 미리 맛보고 다시 오실 예수님을 기다리는 것이다. “주의 죽으심을 그가 오실 때까지 전하는 것이니라”(고전 11:26)의 말씀에서 “오실 때까지”라는 기록은 주님의 재림을 의미한다. 성도들은 “장차 하늘나라에서 새 포도주를 마실”(마 26:29) 것이며 주님의 나라에 함께 거하며 “주님의 상에서 먹고 마시게”(눅 22:30)될 것이다. 이 말씀들이 우리에게 알려주는 것은 장차 예수님이 이 땅에 다시 오실 것이라는 사실이다. 그때 주님을 믿는 자들은 주님 베푸신 상에서 구원의 잔치에 함께 참여하며 그곳에서 주님과 함께 먹고 마시게 될 것이다. 성찬은 이렇게 기쁘고 즐거운 ‘천국 잔치’를 미리 경험하는 거룩한 예식이다. <다음 달에 계속> 김에녹 목사
  • 2023.11.24

    교회에서 행해지는 ‘성례전’은 무엇인가요? - 성찬예식 ②
  • 성경에 의하면 하나님께서 교회에 허락하신 성례는 두 가지 ‘성찬’과 ‘침례’이다. 성찬은 빵과 포도주를 함께 나눠 먹고 마심으로 예수 그리스도와의 지속적인 교제를 나타낸다. 성찬은 두 가지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 성찬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음을 통해 우리를 죄와 사망에서 구원하신 은혜를 기억하는 예식이다. 예수님은 하나님과 원수 되었던 우리를 십자가 은혜로 화목하게 하셨고 새로운 생명을 주셨다. 성도는 자신의 죄를 고백하며 자복하고 회개하는 마음으로 성찬에 참여해야 한다. 예수님은 강한 자로서 약한 자의 연약함을 감당하셨고 우리의 연약함을 아셨지만 한 번도 정죄치 않고 용서하셨으며 우리의 짐을 친히 담당하셨다. 그런 이유로 성찬에 참여하는 사람은 변화된 새로운 삶을 살 것을 결단해야 한다(롬 12:2). 성찬은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연합돼 하나 된 것을 확인하는 예식이다. 예수님은 죄인들을 위해 십자가에 달려 살을 찢기시고 피를 쏟으셨다. 주님의 찢기고 흘리신 피와 살을 통해 그분 안에서 하나가 된 우리는 함께 성찬에 참여할 때마다 서로 그리스도의 피로 맺어진 형제자매임을 기억해야 한다. 하나님께서 한 분이신 것과 같이 우리도 하나 돼야 한다. 성경은 “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다 한 성령으로 침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또 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고전 12:13)고 말씀한다. 성찬에 참여하면서 주님의 마음으로 형제를 바라보며 의도적이지 않더라도 말과 행위로 다른 사람을 아프게 하지는 않았는지 자신을 돌아봐야 한다. 성찬에 참여하면서 우리 자신을 깊이 돌아볼 때 우리의 신앙과 삶에 무한한 유익이 주어지게 된다. <다음 달에 계속> 김에녹 목사
  • 2023.10.20

    교회에서 행해지는 ‘성례전’은 무엇인가요? - 성찬예식 ①
  • ‘성찬’이라는 말은 성경에 직접적인 명사로 등장하진 않는다. 그럼에도 모든 기독교회에서 행해지는 매우 중요한 성례전이다. ‘침례’는 1회뿐인 예전으로 죄에 죽고 새로운 생명으로 사는 것을 표시하고 ‘성찬’은 빵과 포도주를 먹고 마심으로 예수 그리스도와의 지속적인 교제를 표시하며 행해지는 주기와 횟수는 교파별로 다르지만 행하지 않는 교파는 없다. 교회는 이 거룩한 식사를 다양한 이름 성찬(Eucharist), 주의 만찬(Lord’s Supper), 성만찬(Holy Communion)으로 부른다. 각 이름과 연관된 의미는 다음과 같다. 헬라어로 성찬(Eucharist)은 ‘에우카리스티아’라고 불리는 데 이것은 ‘감사’라는 의미를 지니며 주 예수께서 최후의 만찬 때 떡을 떼어 제자들에게 주기 전에 감사하셨던 것과 관련된다. 주의 만찬(Lord’s Supper)으로서의 성찬은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기 전날 밤 예루살렘에 있는 2층 다락방에서 제자들과 함께 행하셨던 기념의 만찬을 가리킨다(막 14:22~24; 마 26:26~28; 눅 22:12~20). ‘주의 만찬’은 바울이 사용한 용어이고(고전 11:20) 그와 관련하여 ‘주의 상’ ‘주의 잔’(고전 10:21)이라는 말도 쓰고 있다. 바울은 이 만찬의 기원을 주의 만찬이었던 최후의 만찬에서 찾고 있다(고전 11:23~25). 이것은 예수의 행적을 기록한 복음서의 내용과 일치한다. 예수는 자신의 십자가 처형과 죽음이 임박한 것을 아시고 떡과 포도주를 나눠 제자들에게 먹게 하셨다. 예수는 이것을 자기의 몸 혹은 많은 사람을 위해 흘리는 언약의 피라고 말씀하시고 자신의 죽음을 기억하고 기념하기 위해 이 기념의 만찬 즉 성찬을 행하도록 분부하셨다. 초대교회는 이것을 거듭 실시했으며 그 전통이 현대의 교회까지 이어진 것이다. <다음달에 계속> 김에녹 목사
  • 2023.09.22

    교회에서 행해지는 ‘성례전’이란 무엇인가요? ①
  • ‘성례전’ 또는 ‘성사’는 초대 교부 테르툴리아누스가 ‘신비 혹은 특별한 것’을 의미하는 헬라어 ‘뮈스트리온’을 라틴어 ‘사크라멘툼’(Sacramentum)으로 번역하는 것에서 출발했다. 이를 근거로 성례전은 영어로 ‘Sacraments’라고 표기한다. 그 의미는 ‘성별된 것이나 행동’ 혹은 ‘성스러운 것’이라는 뜻을 담고 있으며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성도의 헌신과 순종을 상징하는 표지를 뜻하기도 한다. 신학자이자 사회학자인 캠폴로(T. Campolo)는 “성례전은 기독교인 스스로 자신이 기독교 신자임을 항상 기억하게 하는 중요한 전통이다”라고 설명한다. 성경에 의하면 하나님께서 교회에 허락하신 성례는 두 가지 ‘침례’와 ‘성찬’이다. 사도 바울은 구약의 할례를 ‘인(印)침’이라 하였는데(롬 4:11) 이는 믿음으로 의롭게 된 것에 대한 증표이며 표징이다. 이처럼 신약성경의 침례와 성찬도 믿음으로 의롭게 된 것에 대한 증거이다. 예수님을 믿고 그분과 연합해 그리스도의 의를 자신의 것으로 덧입고 그 은혜를 분명한 증표로 인치고 기억하고 지켜가는 것, 그것이 바로 성례전이다. 이는 복음을 듣고 믿을 때 하나님의 약속된 언약과 축복을 누리도록 하는 수단이기도 하다. 그렇지만 성례가 믿음을 일으키는 것은 아니다. 성례는 이미 믿음으로 성도가 누리는 은혜를 떠받쳐주는 기둥이지 그 자체가 성도를 언약 안으로 들어가도록 해주는 것은 아니다. 성례는 복음 선포와 함께 우리의 믿음을 돕는 은혜의 수단이다. 하나님은 성례를 통해 하나님은 우리를 향한 자신의 인자하심에 대한 약속들을 우리의 양심에 인(印)쳐 주셔서 연약한 믿음을 지켜주시고, 성례에 참여함으로 우리는 하나님을 향한 우리 자신의 경건을 확증하게 된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우리의 믿음을 강화시키고자 성례를 제정하셨다(마 26:26~29). <다음달에 계속> 김에녹 목사
  • 2023.08.25

    ‘신천지’ 이단의 정체는 무엇인가? ②
  • 신천지의 교리는 교주 이만희의 신앙 전력을 쫓아 다양한 교리들이 혼합돼 나타난다. 우선 전도관 신앙촌의 박태선, 과천 어린 종 유재열의 영향을 받았고 통일교의 문선명, 생령교회 진진화의 각종 교리에다 전도관과 장막성전을 거쳐 천국복음전도회를 설립했던 구인회의 ‘실상교리’와 새빛등대중앙교회 김풍일의 ‘성경의 짝을 찾는 비유풀이’ 교리가 신천지에서 절묘하게 만나 중독성 강한 독주가 탄생됐다.소위 ‘비유풀이’와 ‘계시록의 실상’으로 대표되는 신천지의 이단사이비적인 핵심 교리는 다음과 같다. ① 성경론 : 성경은 비유와 비사로 기록된 상징이며 특히 요한계시록은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한 비유 비사이며 암호로 기록된 말씀이라고 주장한다. ② 구원론 : 오늘날 성령으로 온 지상 사명자(교주 이만희), 즉 약속된 목자로부터 듣고 보고 믿고 지키는 자가 구원을 받는다고 허황된 주장을 한다. ③ 동방은 한국 : 요한계시록에서 사도 요한이 편지한 곳이 한국이며 특히 일곱 금 촛대가 있는 장막성전(과천 신천지 성전)에서 새 하늘 새 예루살렘이 시작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④ 증거 장막시대 : 구약은 유치원 시대, 예수님 때는 비유 비사로 말씀하신 중학교 과정이며 오늘날의 계시록 때는 대학의 과정을 마치는 완전한 시대라고 주장한다. 이만희는 1984년 예수님의 초림 복음 시대는 끝나고 신천지 예수교 증거 장막시대가 도래했다고 주장하며 신천지를 시작했다. ⑤ 재림 : 예수님은 실제 구름을 타고 오시는 것이 아니라 인자인 이만희에게 성령이 임하는 것을 재림이라고 주장한다. 결국 “이만희가 보혜사 성령이며 신천지에만 구원이 있고 신천지 신도 14만 4000명이 모이면 새 하늘 새 땅이 과천에서 시작돼 신천지인만 구원을 받는다”고 허황된 주장을 하고 있다. <다음 달에 계속> 김에녹 목사
  • 2023.07.21

    ‘신천지’ 이단의 정체는 무엇인가? ①
  • 이단 사이비 집단 신천지예수교증거장막성전(이하 신천지)은 코로나19 펜데믹 이전까지는 ‘무료성경신학원’(복음방)이라는 이름으로 더 잘 알려져 있었다. 이단 사이비 집단 전문연구잡지인 『현대종교』에 따르면 “신천지는 2000년대 이단 사이비 관련 상담소에 가장 많은 문의가 들어온 단체로, 이 단체에 의한 정통기독교회의 피해가 심각한 것은 세력 확장의 공간이 기존의 교회 내부라는 점에 있다”고 분석한다. 신천지 문제 전문가인 신현욱 목사(구리이단상담소장)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신천지 교주 이만희는 잠시 장로교에서 신앙생활을 하다가 자칭 성령의 인도하심으로 당시 생수로 신유의 능력을 베푼다면서 성도들을 미혹하던 한국 교회 이단의 대부 격인 박태선의 전도관에 입교하게 된다. 그곳에서 다시 전도관 탈퇴자들이 집단으로 이주해 취락을 형성한 과천 유재열의 장막성전을 거쳐 장막성전의 일곱 천사 중 하나였던 백만봉의 제자로 들어갔다가 1980년 3월 14일 백만봉의 시한부 종말설의 불발로 몇명의 무리와 함께 이탈해 신천지를 시작했다. 1960년대 신흥 사이비 종교집단이었던 과천의 ‘장막성전’이 정통교회로 개혁되는 과정의 일련의 사건들이 요한계시록의 예언이 성취된 실상이고 이만희 홍종효 두 사람이 두 증인이라 주장했다. 그 후 소위 실상이라는 허황된 교리 위에 문선명의 통일교와 그 아류인 진진화의 생령교회 출신이었던 김건남 김병희에 의해 통일교와 생령교회의 교리로 채색된 『신탄』과 『계시록의 진상』이란 두 권의 책이 출간되면서 신천지 교리의 뿌리와 골격이 대강 형성됐다. 이와 같은 이유로 신천지의 교리도 이만희 교주의 신앙 전력을 쫓아 다양한 이단적 교리들이 혼합돼 나타나 태생적으로 이단 사이비 교리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다음 호에 계속> 김에녹 목사
  • 2023.06.23

    ‘JMS’는 무슨 뜻이며, 어떤 이단·사이비 집단인가요? (2)
  • 이단·사이비 집단 JMS의 교주인 정명석은 1945년 출생으로 충남 금산 지역의 두메산골에서 자랐다. JMS는 교주 정명석의 이름 이니셜을 따서 부르는 명칭이다. 신도들에게 교주 정명석이 출생한 월명동은 JMS 집단 내부적으로 성지로 여겨진다. 이단·사이비 집단 JMS의 교주인 정 씨는 2009년에 신도를 성폭행한 혐의로 징역 10년을 선고받고 2018년 2월에 만기 출소했다. 그러나 출소 직후 또 성폭행 혐의로 현재 다시 재판에 오른 상태이다. 한편 JMS는 한국교회가 이단으로 규정한 종교집단으로 1990년대 후반~2000년대 초에 교주 정 씨의 성추문과 탈퇴자에 대한 테러 행위로 이단 사이비 종교집단 스캔들을 일으키며 세간에 알려졌다. 검찰 수사가 진행되자 정 씨는 2001년 3월 해외로 도피했다. 이후 2001~2006년까지 말레이시아, 홍콩, 중국 등에서 병을 고쳐준다며 한국인 여신도 5명 등을 성폭행 및 추행한 혐의로 2007년 5월 중국 공안에 체포돼 2008년 2월 국내로 송환된 바 있다. 이전에 JMS 집단에 속해 JMS 소속 ‘섭리 신학교’ 학장과 부총재를 맡아 JMS에 깊이 가담했다가 탈퇴한 김경천 목사는 이단·사이비 고발 세미나에서 “정명석은 자기가 전하는 말씀을 들으면 구원을 받고 안 들으면 심판받고 지옥 간다고 설교한다. 이 밖에도 정 교주는 자신을 기도를 많이 한 사람으로 지칭하며 자신의 성경해석은 계시에 의한 것”이라고 했다. 또한 “한참 동안 기도할 때 자기가 생각하는 산에 가 있었다고 말하며 축지법을 쓴다고 자랑했다”고 한다. 이것에 대해 김경천 목사는 “많은 사람이 내 이름으로 와서 이르되 나는 그리스도라 하여 많은 사람을 미혹하리라”(마 24:5)는 성경 말씀이 그대로 성취된 사건이 바로 정명석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면서 정명석이 자신을 재림예수라고 주장하는 것을 강하게 비판한다.<다음달에 계속> 김에녹 목사
  • 2023.05.26

    ‘JMS’는 무슨 뜻이며, 어떤 이단·사이비 집단인가요? (1)
  • 세계적인 인터넷 스트리밍 서비스인 넷플릭스에서 ‘나는 신이다: 신이 배신한 사람들’이라는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이 방영됐다. 이는 신처럼 추앙받았던 한국의 이단·사이비 집단의 교주와 관계자들에 관한 숨겨졌던 이야기를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다룬 내용이다. 이 프로그램은 ‘이단·사이비 집단’에 대해 조금은 원색적이고 자극적인 내용을 방영해 사회적 이슈가 됐다. 이를 제작한 PD는 한 인터뷰에서 ‘더한 내용도 많았는데 많이 축소해서 편성한 것이 이 정도다’라고 말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이 중에서 ‘JMS, 신의 신부들’ 편은 가장 큰 관심을 받았고 그 파장도 매우 거세다. 이는 교주 정명석으로부터 성폭력을 당했다는 JMS의 전(前) 여신도 M씨가 등장해 피해 상황이 담긴 녹취록을 공개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해당 녹취록에는 정명석이 여신도들을 대상으로 성추행을 저지르는 과정이 적나라하게 담겨 충격을 주고 있다. 사실 ‘구역질이 나서 끝까지 보지 못했다’라는 사람들도 있을 만큼 실로 경악을 금치 못할 내용이었다. 앞으로 몇 회에 걸쳐 추악한 이단·사이비 JMS의 민낯을 드러내 다시는 이런 이단·사이비에 성도들이나 선량한 사람들이 미혹되는 일이 없도록 알려주고자 한다. JMS는 교주 정명석의 이름 이니셜을 따서 부르는 명칭이다. 황당하게도 JMS측은 예수님을 의미하는 새벽별(Jesus’s Morning Star)의 이니셜이라고 주장한다. JMS는 단체 이름을 애천교회로 시작해 세계청년대학생MS연맹, 국제크리스찬연합, 기독교복음선교회 등으로 여러 번 바꿨다. 법인으로는 동서선교회가 있다. JMS관련 건물들은 십자가 없이 창문에 그 이름만 쓰거나 예수교감리회 혹은 장로교라고 달기도 해 기존 교회들과 혼동되기도 한다. <다음달에 계속> 김에녹 목사
  • 2023.04.21

  • 순복음가족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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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행복으로의 초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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