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풀어 쓴 교회사 산책
(65) 종교개혁⑤
  • 16세기 초 교회와 경건<4>
    에라스무스는 침례받은 그리스도인에게도 세 가지 악이 활동하고 있기에 여전히 은총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세 가지 악이란 영적인 무지함, 육적인 정욕, 그리고 육체의 연약함이었다. 에라스무스는 이성이야말로 이러한 육과 영의 대립에서 그리스도인들을 빛 가운데로 이끄는 은총의 길잡이라고 믿었다. 이러한 맥락에서 에라스무스는 신약성서와 함께 종교적 경건을 위해 교부들의 글을 연구하는 일에 심혈을 기울였다. 히에로니무스, 푸아티에르의 힐라리우스, 크리소스토무스, 이레네우스, 오리게네스, 암브로시우스, 아우구스티누스의 작품들이 편집되어 쏟아져 나왔다. 에라스무스는 교부들의 작품들을 읽고 연구하는 이성적 노력을 통해 그리스도인으로서 실천해야 할 삶이 무엇인지 깨달을 수 있다고 믿었다. 이러한 인문주의적 개혁신학은 16세기 초 지식인들 가운데 상당히 넓게 확산되어 있었다. 이와 함께 당시 종교적 경건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던 것이 아우구스티누스 엄수파 수도회를 중심으로 한 금욕주의적 경건이었다. 당시 아우구스티누스 엄수파 수도원 회원이자 수련원장이었던 팔츠의 요하네스, 그리고 독일 아우구스티누스 엄수파 수도원 총 책임자였던 슈타우피츠의 요하네스 등이 16세기 전환기에 하나님의 은총 아래 금욕주의적 경건을 강조하던 대표적인 인물이었다. 여기엔 아우구스티누스의 신학과 영성이 상당한 영향을 끼쳤다. 이들에게 있어서 인간은 스스로의 경건으로 의롭게 될 수 없는 존재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의 경건은 하나님의 용서와 자비라는 은총이 있을 때 큰 의미를 갖는 것이었다. 따라서 우리는 루터가 왜 그토록 혹독한 경건의 삶을 고수하면서 하나님의 은총을 갈망했는지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다. 16세기 초 종교적 경건의 마지막 형태가 신비주의였다. 중세후기의 신비주의는 세 가지 노선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는 요하네스 타울러와 하인리히 수소에게 이어진 마이스터 에크하르트의 독일 신비주의이다. 둘째는 디오니시우스 아레오파기타의 사색적인 신비주의이다. 셋째는 보나벤투라, 클레르보의 베른하르트, 요한 게르손 등의 소위 가톨릭적 신비주의이다. 이 세 가지 신비주의는 각기 16세기 전환기에 뜨거웠던 종교적 경건의 형성에 독특한 근거를 제공했다. 먼저, 클레르보의 베른하르트가 강조한 것은 ‘관조’(contemplatio)였다. 명상과 사색을 통해 신을 관찰하며 하나님 앞에서 그리고 하나님 밖에서의 자아 인식을 목표로 삼았다. 이러한 관조를 위해선 무엇보다 초월적 경험이 중요한데 이는 진리를 명상함으로 가능한 것이었다. 따라서 감성적인 이성이 매우 중요했다. 이러한 신비주의적 경건운동은 독일 라인강을 따라 물결치기 시작했다. 특히 도미니크 수도회의 수도사들에게서 활발했기 때문에 도미니칸 신비주의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들을 일컫는 호칭은 ‘하나님의 친구들’(amici dei)였다. 이들은 중세 가톨릭의 미사를 통한 신앙에 반대하여 하나님과의 친밀한 내적인 체험을 목표로 삼았다. 이를 위해 자기 부인의 길을 통해 인간의 욕구와 의지를 극단적으로 제한해야 한다고 믿었고 성령의 사역을 통해 인간 안에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계시를 강조했다. 궁극적으로 하나님과 인간 영혼의 일치와 연합이 목표였다. 마지막으로 디오니시우스의 아레오파기타의 신비주의는 6세기 이후로 유통되고 있던 신비서적에서 비롯되었다. 교회전승에 따르면 디오니시우스는 아덴의 첫 번째 감독이었다. 그의 신학은 부정신학(via negativa)이었다. 하나님에 대한 제한적이고 불완전한 정의를 부정함으로써 하나님의 본질을 인식하려던 신학이었다. 이를 통해 모든 인간의 객관적인 사고를 벗어나 계시의 말씀 건너편에 숨어계신 하나님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고 믿었다. 따라서 하나님의 말씀을 중심으로 하던 중세 스콜라신학과는 서로 대치될 수밖에 없었다. 김형건 목사(국제신학연구원 부원장)
  • 2024.04.26

    (64) 종교개혁④
  • 16세기 초 교회와 경건<3>
    지난 회에서 살펴보았듯이 15~16세기 무렵 성서를 중심으로 한 인문주의와 함께 내면의 종교적 경건에 힘쓰고자 하는 목소리가 드높았다. 당시 사람들은 이러한 성서연구와 경건운동의 궁극적인 목표를 ‘작은 예수로서의 삶’으로 보았고 이를 이루기 위해 직접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가 되거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깊이 묵상하는 삶을 살고자 했다. 그들은 경건한 삶을 통해 스스로를 개혁하고 더 나아가 당시 부패한 교회를 개혁하고자 했다. 이러한 16세기의 경건운동은 먼저 요하네스 폰 베젤 수도사에게서 뚜렷이 찾아볼 수 있다. 그는 당시 글을 통해 가톨릭교회를 비판하는 한편, 설교를 통해서도 직접 일반 시민들에게 호소했다. 그는 신앙이 아니라 이성으로 성서를 이해하려 했던 변질된 스콜라신학과 함께 하나님의 주권과 인간의 자유를 박탈하고 억압하는 가톨릭교회를 신랄하게 비판했다. 특히, 그는 면죄부 판매를 공개적으로 비판했는데 이는 루터보다도 앞선 종교개혁적 요구였다. 비록 그는 종교재판에 넘겨져 죽었지만 그가 노력했던 경건운동과 신앙의 개혁은 요하네스 폰 고흐, 베젤 강스포르트, 에라스무스 폰 로테르담 그리고 마르틴 루터에게까지 이어졌다. 마르틴 루터는 훗날 자신의 칭의론과 유사한 사상을 전개했던 베젤 강스포르트를 가리켜 “나는 모든 것을 베젤 강스포르트에게서 넘겨받았다”라며 높이 평가한 바 있다. 에라스무스는 원어로 성서 본문을 연구하고 주해하는 데 노력을 기울였다. 왜냐하면 라틴어 번역본이었던 불가타를 중심으로 한 전통을 뛰어넘어 그리스도 본래의 말씀을 보여주고자 했기 때문이었다. 아래는 1516년 출판한 신약성서의 서문을 요약한 것이다. 여기에서 그는 인문주의적인 개혁신학의 목적을 밝히고 있는데, 신학을 전공하거나 배우고자 하는 모든 사람에게 깊은 울림을 준다. “신약성서의 말씀 가운데 그리스도는 사시고, 숨 쉬고, 오늘 우리를 위해 말씀하신다. (성서를 통해) 그리스도는 이 땅에 계셨을 때보다 더 강력하게 역사하고 있다고 나는 확신한다. 그 당시 유대인들이 직접 그분을 보고 들은 것보다, 당신은 복음서에서 훨씬 많은 것을 보고 듣고 있다. 당신은 단지 눈과 귀만 열면 된다. 내게는 참된 신학자란 이러한 사람이다. 그는 빙빙 돌려 말하는 삼단논법이 아니라 (성서를 통해 얻은) 내적인 감동, 직접적인 체험 그리고 실천하는 삶으로 이 세상의 부를 경멸해야 한다고 가르치는 사람이다. 또한, 그리스도인은 세상의 보화에다 그의 신앙을 올려놓아서는 안 되며, 오히려 전심으로 하늘을 신뢰해야 하며, 불의에 대응해서는 안 되며, 저주하는 사람을 위해 기도해야 한다고 가르치는 사람이다. 내가 생각하는 바와 동일한 것을 설교하고, 깊은 감동을 주며, 권면하고 초대하며 격려하는 사람은 그가 노동자이건 직물업자이건 간에 정말로 참된 신학자이다. 무엇 때문에 우리는 모두 성서의 위대한 저자들을 연구하지 않는가? 무엇 때문에 우리는 성서를 항상 우리 곁에 두지 못하는가? 항상 성서를 손에 쥐고 그 안에 있는 것을 연구하고 찾으라. 무엇 때문에 우리는 (가톨릭교회가 가르치는) 주석과 그것이 지닌 모순된 의견에 거의 모든 우리의 생을 허비하는가? 물론 그 주석들 안에는 신학자들의 날카로운 통찰력으로 가득하다. 그러나 의심의 여지 없이 성서 그 자체는 장래의 가장 위대한 신학자들의 학교가 될 것이다.” 김형건 목사(국제신학연구원 부원장)
  • 2024.03.29

    (63) 종교개혁③
  • 16세기 초 교회와 경건<2>
    중세 후기 교회가 내세웠던 신학적 교리들은 많은 사람을 고통스럽게 했다. 당시 보편(universals)이 실재한다는 전제에서 출발한 교리들은 로마 교회와 그 주교인 교황을 여러 개별 교회와 신자들 위에 군림할 수 있게 했다(2022년 12월 23일 자 기사 참조). 그들은 자신들을 하나님의 대리자로 가르쳤으며 자신들의 명령을 하나님의 명령으로 따르도록 강요할 수 있었다. 이러한 중세 교회의 가르침은 16세기 사람들을 불안하게 했고 성경에서 가르치지 않는 것까지 요구했으며, 결국 평범한 예배나 성례전만으로는 구원을 확신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게 했다. 이러한 중세 후기 스콜라 신학과 그 체계를 무너뜨린 것은 유명론이었다. 이에 따르면 보편이란 실재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이름일 뿐이므로 결국 그들이 말하는 궁극적인 제1보편자로서 하나님의 실존은 증명될 수 없다. 따라서 하나님은 인간의 이성만으로 증명될 수 없는 분이다. 하나님을 알고 그분의 계심을 증명하는 것은 이성의 일이 아니라 신앙의 일이다. 신앙에 관한 일들은 이성을 통해서 밝혀지는 것이 아니라 믿음을 통해서만 증명될 수 있다. 인간은 오직 믿음을 통해 하나님을 확신할 수 있다. 그러므로 믿음의 유일한 원천은 성경이다. 성경은 성령의 직접적인 영감으로 기록된 것이며 믿음의 사람들이 기록한 것이기 때문이다. 교회의 가르침과 진리에 대한 유일한 근거 역시 성경뿐이다. 성경이 유일한 권위를 가진다면 교회의 교리는 교황이나 로마 가톨릭교회에 좌우될 수 없다. 교황은 절대무오성을 주장할 수 없으며 로마 교회는 모든 교회의 머리가 되려고 해선 안 된다. 교황이 절대적인 존재가 될 수 없다면 국가 위에 군림할 수 없고 세속의 정치적인 일들에 간섭해서도 안 된다. 이러한 신학적 인식의 대전환은 경건한 신앙에 갈급한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열심을 품게 했다. 그들은 그리스도를 따르면서 정욕을 버리고 하나님의 뜻을 좇는 삶을 최고의 덕으로 삼았다. 이러한 경지에 이르기 위해 그들은 성경을 묵상하고 주석과 성경 본문을 매일 낭독했다. 과거 엄격한 규율을 지키는 수도원주의와 달리 16세기 경건운동은 성경을 읽고 이를 통해 그리스도를 묵상하며 하나님의 구원과 은총을 확신하는 데 있었다. 당시 대표적인 경건 서적은 토마스 아 켐피스(1379/1380~1491)의 『그리스도를 본받아』였다. 그는 네 권으로 나누어 경건한 삶에 관해 설명했는데 1장 1절에서 다음과 같이 썼다. ‘나를 따르는 사람은 어둠 속에서 방황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께서 말씀하셨다(요 8:12). 이것은 우리가 진실로 빛을 발하고 마음의 모든 눈먼 상태에서 벗어나기를 원할 때 얼마만큼이나 우리가 그분의 삶과 성품을 본받아야 하는가를 권고하시는 그리스도의 말씀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삶을 깊이 숙고하는 일에 우리의 온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그리스도의 가르침은 성자들의 모든 가르침보다 뛰어나며 영이 있는 사람은 바로 여기서 감춰진 만나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많은 사람이 복음서를 자주 읽기는 하지만 배고픔과 갈증이 없이 생명의 떡을 찾는 것은 그들에게 가장 중요한 그리스도의 영이 없기 때문이다. 그리스도의 말씀을 완전하게 배우고 향유하고자 하는 사람은 그의 온 삶이 작은 예수의 삶(=제2의 예수로서의 삶)이 되도록 전심을 다해 힘써야만 한다.
  • 2024.02.23

    (62) 종교개혁②
  • 16세기 초 교회와 경건<1>
    15세기 초부터 피사공의회(1409), 콘스탄츠공의회(1414~1418), 바젤공의회(1431~1449) 등 교회 개혁과 관련하여 중요한 공의회들이 열렸다. 특히 콘스탄츠에서 열린 공의회는 교회를 비판하는데 앞장섰던 위클리프(1320~1384)를 정죄하고 보헤미아 출신의 개혁가 요하네스 후스(1372~1415)를 화형에 처하는 결정을 내리기도 했지만, 교황의 아비뇽유수 이후 병립하던 세 교황의 폐위를 결정하고 공의회의 권위가 교황의 권위보다 우위에 있음을 결의하는 등 당시 로마 가톨릭교회를 반대하여 교회 스스로의 개혁 의지를 잘 드러낸 공의회였다. 이후에도 15세기 말까지 개혁의 논의를 위한 자유로운 공의회 소집이 잇달아 열렸으나 안타깝게도 교황권을 완전히 제압할 수는 없었다. 1492년 교황 피우스 2세는 공의회주의와 콘스탄츠공의회를 ‘저주받아 마땅하며 과거에 없던 악행’이라고 선언했다. 알렉산더 6세(1492~1503), 율리우스 2세(1503~1513) 그리고 레오 10세(1513~1521)와 같은 르네상스 시대 교황들을 중심으로 다시 강화된 교황권은 교회 개혁 운동에 가장 큰 걸림돌이 되었다. 그중에서 레오 10세는 교황의 자리에 오를 때 다음과 같은 문구가 쓰인 플래카드와 함께 장엄한 성례전 행렬이 로마 시내를 행진하게 했다. “옛날 비너스(사랑의 여신)가 교황 알렉산더 6세라는 이름으로 통치했으며 마르스(전쟁의 신)가 교황 율리우스 2세라는 이름으로 통치했다. 이제는 아테네의 팔라스(미네르바 여신, 곧 레오 10세)가 통치한다.” 레오 10세를 이어 교황의 자리에 오른 하드리안 6세(1522~1523)는 루터의 종교개혁이 정점에 치닫고 있을 때 교황의 자리에 있었다. 그는 정치적으로는 무력했으나 높은 도덕성으로 유명했는데 교황청의 타락과 부패를 다음과 같은 말로 묘사했다. “(교황청의) 악습이 너무나 만연하여 그 속에서 사람들은 더 이상 죄의 악취를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 당시 일반 성직자들 역시 교황청과 마찬가지였다. 사제들의 혼외 관계는 너무나 흔해서 ‘사제가 낳은 아기’라는 말이 대수롭지 않게 여겨지고 있었으며 수도원들은 사제들과 귀족들 사이의 혼외 관계로 태어난 아이들로 넘쳐났다. 또한 제단에서 일하는 사제들이 따로 있었는데 이들은 돈을 받고 죽은 사람들을 위한 침묵 미사를 전담했다. 제대로 된 신학 수업도 받지 않고 사제가 된 사람들이 많았고 이러한 상황에서 중간에 불미스러운 일로 사제의 자격을 박탈당하는 이들도 허다했다. 사제들 가운데 어떤 이들은 교구의 주일 예배(미사)도 드리지 않으면서 돈을 주고 고용한 사람들을 대신 세워 예배를 대행하도록 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16세기 초 교황청의 세금 수탈은 거대한 분노를 유발했다. 교황청은 여러 가지 명목을 고안해 내어 기부금, 세금, 요금 등을 강요했고 여기에 면죄부(=면벌부) 판매를 통해 가톨릭교회의 금고를 채우고자 심혈을 기울였다. 교황은 새로 임명된 감독이나 수도원장에게 상납금을 거둬들였으며 다시 이들은 교황의 특별 사면, 은총의 서신과 같은 특혜를 베푸는 명목으로 시민들에게 돈을 요구했다. 사실 13세기 이후로 중세 교회는 다양한 면죄부 제도를 고안해 내었다. 이는 죄의 용서와 이에 부합하는 참회 행위(보상)에 대한 교회의 가르침과 관련된 제도였다. 즉 참회 행위는 살아생전에 결코 다 완결할 수 없었고, 죽은 후 연옥에 이르기까지 계속되는 것인데, 이를 위해 돈을 지불함으로써 그런 참회 행위의 의무로부터 자유를 얻을 수 있다고 가르쳤던 것이다. 면죄부 판매자들은 설교를 통해 놀라운 하늘의 약속을 보장했지만 성경적인 근거를 충분히 제시할 수는 없었다. 김형건 목사(국제신학연구원 부원장)
  • 2024.01.26

    (61) 종교개혁①
  • 16세기 초 신성로마제국 내 독일의 상황
    중세 후기를 거치면서 형성된 정치, 경제, 사회, 종교적 상황들은 종교개혁을 위한 직·간접적인 배경이 되었다. 이제 종교개혁의 중심이 된 16세기 초 독일의 상황을 자세히 들여다보자. 중세 후기 프랑스, 스페인, 영국 등의 민족국가와는 달리 신성로마제국 내 독일은 일곱 명의 선제후가 각자의 지역을 다스리는 구조였다. 이러한 배경에는 14세기 신성로마제국의 황제였던 칼 4세에 의해 반포된 금인헌장(1356년)이 있었다. 교황이 정치에 간섭하는 것을 막기 위해 황제 선출의 권리를 일곱 지역(마인츠, 트리어, 쾰른, 보헤미아, 팔츠, 작센, 브란덴부르크)의 선제후들에게 한정하고 막강한 권력을 승인하는 칙령이었다. 독일에서 선제후들은 황제의 중요한 정치적 파트너였다. 당시 황제의 직접적인 통치를 받고 있던 독일 내 제국도시들은 봉건제가 붕괴된 상황 가운데 생계 활동을 위해 몰려드는 사람들로 인해 경제 활동의 중심지가 되었다. 제국도시를 대표하는 시의회는 시민들에게 법적인 안전과 교역의 장을 보장했고, 그 대가로 세금과 병역의무를 요구할 수 있었다. 또한, 법적인 권한을 위임받아 헌금을 관리하고 설교자를 청빙하며 이단자들을 징계하는 등 도시 내 교회들을 관리하는 역할을 담당했는데 이는 수많은 도시 종교개혁자가 등장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렇게 황제, 제후들 그리고 제국도시들 사이에서 분할되어 있던 권력 구도는 조정이 불가피했는데, 1500년에 아우구스부르크 회의에서 제국의회가 독일의 최고 의결 기구로 개편되었다. 황제는 제국의회를 매년 소집하고, 선제후들과 영주들 그리고 시의회 대표들이 독일의 중요한 사안을 의결한 후 황제의 동의하에 반포하도록 했다. 어떠한 경우라도 중대한 독일의 문제를 황제가 독단적으로 처리할 수 없었고 반드시 제후들과 시의회의 동의를 얻어야 했다. 결국 16세기 초 독일의 제국의회는 황제와 지역 영주들 사이의 갈등을 조절하는 최고 의결 기구가 되었으며, 종교개혁 시대의 중요한 정치적 결정들을 단행하는 역할을 맡게 됐다. 그러므로 만약 당시 독일의 황제 칼 5세(1519~1556)가 동시대 프랑스의 프란츠 1세(1515~1547)나 잉글랜드의 헨리 8세(1509~1547)와 같이 강력한 중앙집권 군주였다면 개신교는 독일에서 결코 확산되지 못했을 것이다. 게다가 칼 5세는 합스부르크 왕가(오스트리아)와 부르군트 왕가(프랑스 동부)의 후손이었던 아버지 필립과 아라곤 왕가(스페인)의 후손이었던 어머니 요안나로부터 태어났는데, 이로써 그는 해가 지지 않는 제국의 상속자가 될 수 있었다. 이와 더불어 당시 동쪽 이슬람 세력의 침입은 그로 하여금 독일 지역에만 머물러 통치에 전념할 수 없도록 했다. 이러한 상황은 결국 독일 내 제후들의 권력 강화와 종교개혁의 확산에 큰 영향을 미쳤다. 종교개혁이 시작된 비텐베르크는 작센 지역에 속해 있었다. 1485년에 알브레히트와 에른스트 형제가 공동으로 통치하던 작센을 분할하면서 비텐베르크는 에른스트 선제후가 다스리는 지역에 속하게 되었다. 통치 1년 만에 에른스트 선제후가 말에서 떨어져 죽으면서 그의 아들이었던 프리드리히 3세가 선제후의 자리에 올랐다. 그는 삼촌 알브레히트가 통치하던 지역에 작센 내 유일한 대학이었던 라이프치히 대학에 견줄 수 있는 명문 대학을 설립하고자 했고, 결국 1502년 인문주의와 종교개혁 사상 중심의 비텐베르크 대학을 세웠다. 모든 상황을 고려하면 작센에서는 종교개혁이 처음부터 선제후와 같은 정치적 리더의 일로 인식될 수밖에 없었다. 김형건 목사(국제신학연구원 부원장)
  • 2023.12.29

    (60) 중세후기⑩
  • 장미전쟁<1> 샤를 7세는 잔 다르크를 전혀 구하려고 하지 않았다. 그러나 20년 뒤 그의 지시로 공식적인 조사가 진행되고 교황청은 유죄 판결을 취소한다. 어쨌든 잔의 죽음은 별다른 파장을 낳지 않았다. 점차 밀리고 있던 잉글랜드의 헨리 6세와 함께 섭정으로 통치하고 있던 베드퍼드 공작 존이 죽자 부르고뉴의 필리프 3세는 잉글랜드와 관계를 끊고 재빠르게 샤를 7세와 아라스에서 평화 조약을 체결했다. 이로써 전세는 완전히 프랑스 쪽으로 넘어갔다. 1450년 4월 포미니 전투에서 잉글랜드군을 궤멸시키고 그해 8월 셰르부르를 함락시키면서 노르망디 전역을 석권한 프랑스군은 프랑스 내 잉글랜드의 마지막 지역인 가스코뉴마저 함락(1453년)함으로써 사실상 승리를 확정했다. 이후에도 여러 차례 지역적인 전투가 발생했지만 1475년 헨리 6세가 칼레(현재 도버해협의 프랑스 지역에 위치한 도시)를 지키기 위해 노르망디와 아키텐 영지의 영유권을 포기하면서 사실상 백년전쟁이 막을 내렸다. 칼레는 1558년까지 잉글랜드의 영토로 남아 있었다. 그곳은 양모를 집산하는 중요한 항구도시였지만, 이후 메리 1세(블러디 메리)가 프랑스를 상대로 전쟁을 벌였다가 빼앗기고 말았다. 훗날 스페인 왕위 계승 전쟁을 계기로 지브롤터(스페인 남단)를 차지하지 못했다면 잉글랜드는 지금까지 완전한 섬나라로 남아 있었을 것이다. 백년전쟁으로 프랑스 사회에서는 잉글랜드인들에 대한 증오와 적개심이 불길처럼 번져나갔고, 잉글랜드에서도 프랑스인에 대한 냉소와 경멸감이 확산했다. 그때까지 잉글랜드 지배계급에서 사용되던 프랑스어는 금지됐다. 영어가 국왕의 공식적인 언어가 됐다. 15세기 잉글랜드인과 프랑스인 사이의 적대감은 민족주의적 의식이 팽배하게 된 당시 유럽의 분위기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이다. 장기간에 걸친 전쟁으로 인해 프랑스 내 봉건 귀족 세력이 극도로 약화됐다. 반면, 국왕의 권력은 크게 강해졌다. 샤를 7세는 왕실의 재정을 정비하고, 국왕의 상비군을 강화하며 귀족 세력을 누르고 중앙 집권제를 추진해 나갈 수 있었다. 잉글랜드에서는 백년전쟁 직후 왕위 계승 문제를 둘러싸고 30년간에 걸친 일명 ‘장미전쟁’(1455-1485년)이 일어났다. 전쟁이 끝난 후 영국으로 돌아온 전사 귀족들이 왕권을 놓고 다시 치열하게 죽고 죽이는 싸움을 벌이다 자멸한 비극적인 전투라고 할 수 있다. 왕권 쟁탈전의 단초를 제공한 인물은 헨리 6세였다. 1453년경 정신병이 악화되면서 통치가 불가능해지자 요크가의 리처드 공작이 대신하여 섭정을 맡으려 했다. 헨리 6세의 왕비 마가렛을 포함한 랭커스터 가문(붉은 장미) 사람들이 제거당할 위험에 처했고 결국 요크 가문(흰 장미)과의 전쟁으로 확대됐다. 30년 동안 양가가 벌인 살육전에 의해 수많은 귀족이 무모한 죽음으로 내몰렸다. 전쟁은 요크 가문의 승리로 끝나는 듯했다. 에드워드 4세가 왕위에 올랐지만, 동생 에드워드 5세와 함께 석연치 않은 죽음을 맞이하면서 삼촌 리처드 3세에게 왕위를 빼앗기게 됐다. 그의 무자비한 왕위 찬탈은 요크 가문 내에서도 반발을 불러왔고 랭커스터 가문의 헨리 튜더(헨리 7세-영국의 종교개혁을 일으킨 헨리 8세의 아버지)의 도움으로 리처드 3세를 제거하면서 튜더 왕조 시대가 열렸다. 김형건 목사(국제신학연구원 부원장)
  • 2023.11.24

    (59) 중세후기⑨
  • 백년전쟁<3>
    샤를 7세의 대관식 이후에 프랑스 곳곳에서 충성을 맹세하는 분위기가 고조되었다. 이로써 프랑스 영토 가운데 잉글랜드의 헨리 5세를 따르는 지역과 프랑스의 샤를 7세를 따르는 지역들로 나뉘었다. 두 왕을 두고 프랑스가 둘로 나뉘자 잔 다르크가 나섰다. 그녀는 잉글랜드에게 빼앗긴 파리를 수복하기 위해 전쟁에 나섰다. 그러나 적이 쏜 화살에 부상을 입고 퇴각해야만 했다. 이듬해 벌어진 콩피에뉴 전투에서 잔은 잉글랜드와 손을 잡고 프랑스를 배신한 부르고뉴파에게 포로로 잡혔다. 그러나 샤를 7세는 잔을 구하려 하지 않았다. 그는 부르고뉴파와 동맹을 맺고 싶어 했기에 이를 강경하게 반대하던 잔을 적극적으로 구조할 필요가 없었다. 또한, 백성들 사이에서 자기보다도 위대한 인물로 여겨지던 잔의 존재는 그에게 부담일 수밖에 없었다. 오히려 포로가 된 그녀를 구해 낸 쪽은 잉글랜드였다. 당시 1만 리브르(현재 약 45억원 정도의 가치)를 지불하는 조건으로 잉글랜드는 잔을 넘겨받았다. 그러나 그것은 그녀를 이단 재판에 세우기 위한 것이었다. 이를 통해 잉글랜드는 하나님이 프랑스가 아니라 자신들의 편이라는 사실을 입증하려 했다. 재판부는 잉글랜드나 부르고뉴파의 인물들로 구성되었으며 그녀를 ‘이단자’로 지목할 꼬투리를 찾으려 혈안이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변증법을 훈련한 명망 있는 학자 60명은 배운 것 없고 누구에게도 도움 받지 못하는 열아홉 살의 시골처녀를 상대로 약 5개월 동안 29번의 심문을 벌였다. 여러 차례 공개재판이 열렸으나 재판관들은 잔에게 어떤 죄도 찾아낼 수 없었다. 잔은 교묘한 재판관들의 질문에도 여유를 잃지 않았다. 자기의 말을 가로채거나 답변 중에 다른 질문으로 몰아부치면, “고귀한 어른들이여, 하나하나 차례차례로 하시오!”, “그 문제는 벌써 답변하였소. 저 서기장에게 물어보시오!”라고 하는 식이었다. 당황한 재판관들은 엉뚱한 질문을 쏟아냈으나 잔은 하나하나 통쾌하게 반박했다. “미가엘 천사장에게 털이 있는가? (재판관)” “왜 밀어버리기라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잔)”, “벌거벗었던가? (재판관)” “하나님이 그에게 옷도 못 입힐 정도로 가난하다고 생각하는가? (잔)”, “성 마가렛은 영어로 말하던가? (재판관)” “그가 영국인 편도 아닌데 어찌 영어를 쓰리라고 생각하시오? (잔)”, “깃발과 칼 중에서 어느 것을 더 좋아하는가? (재판관)” “칼보다 깃발이 훨씬 더 좋소. 난 직접 깃발을 들었소. 적이 공격해 올 때 사람 죽이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라오. 한 번도 사람을 죽인 적은 없소 (잔)”. 잔 다르크는 심문 내내 하나님의 음성을 향해 기도하며 오로지 자기의 영혼을 구원해달라고 간절히 기도했다. ‘행한 모든 일에 대해 (가톨릭) 교회가 내리는 결정에 승복하겠냐’는 최종 질문에 잔은 대답했다. “하나님과 천국의 교회가 나를 프랑스 왕에게 보냈소. 내가 이룬 모든 행위와 내가 앞으로 이룰 행위는 승리하는 그 천상교회에 바쳐지는 것이니 지상교회에 승복할 것이냐 하는 문제는 지금 답변할 수 없소. 이 세상 누구도 우리 주님이 명하신 일과 명하실 일을 못 하도록 나를 훼방 놓을 수 없소. 하나님이 맡긴 사명에 어긋나는 일을 하라고 교회가 요구한다면 세상 전부를 준다 해도 거절하리다.” 5월 29일 최종 판결이 내려졌다. 마녀이자 예언가인 죄, 이단인 죄, 마법으로 적을 살해하려 한 죄, 악령의 도움을 받은 죄 등 무려 70여 가지의 죄목으로 화형에 처한다는 내용이었다. 5월 30일 아침 9시경 영국군들은 잔 다르크를 루앙의 옛 장터에 설치된 처형장으로 끌고 갔다. 잔은 십자가를 가슴에 얹고 자신에게 해악을 끼친 사람들을 용서해 달라고 빌며, 하나님께 영혼을 의탁했다. 마녀가 부활할 수 있다는 우려에 그녀는 세 번 화형 당했고, 그녀의 뼛가루는 센 강에 뿌려졌다. 김형건 목사(국제신학연구원 부원장)
  • 2023.10.27

    (58) 중세후기⑧
  • 백년전쟁<2>
    잔 다르크(1412~1431)는 독일에 인접한 프랑스 북동부 로렌 지방의 한 작은 마을에서 주현절(1월 6일)에 태어났다. 평범한 기독교 가정에서 태어난 잔은 독실했던 어머니 이사벨에게 신앙과 경건의 삶을 배우며 자랐다. 그녀가 역사 무대에 등장한 것은 백년전쟁(1339~1453) 당시였다. 프랑스 내 부르고뉴파와 손잡고 1415년 노르망디 전체를 정복한 영국은 파죽지세로 파리를 점령하고 루아르 지역까지 진격하여 1428년 10월에는 프랑스 남부지역의 마지막 보루인 오를레앙을 포위하기에 이르렀다. 프랑스 제후들은 왕세자 샤를 7세를 왕으로 추대해 영국군대에 맞서고 있었으나 전세는 매우 불리했다. 전쟁의 혼란 가운데 잔 다르크의 마을 로렌 역시 강도질이나 방화 등의 내분으로 혼란스러웠고 주민들은 두려움에 떨었다. 잔 다르크는 이와 같은 고통을 멈추기 위해서는 전쟁에서 승리하는 수밖에 없다고 확신했다. 잔의 나이 약 열일곱 때의 일이었다. 그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잔은 전쟁에 참여하라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게 되었다. 그녀는 “말을 타거나 전쟁을 할 줄 모르는 힘없는 소녀일 뿐”이라고 거절했으나, 하나님의 음성은 보쿨뢰르 성채의 사령관 보드리쿠르를 찾아가면 군대를 내어줄 것이며 이들이 오를레앙의 점령군을 몰아내리라고 말씀했다. 잔 다르크는 보쿨뢰르 성채에 들어서면서 “하나님이 원하신다!” 외치며 이렇게 말했다. “오로지 나만이 프랑스 왕을 도울 수 있소. 나는 가야 하오. 일해야 하오. 행동하기를 주님이 원하시기 때문이오.” 그녀의 열정에 감동한 그곳의 경비대 대장이 그녀를 시농에 있는 왕에게 인도했고 고위성직자들과 법학자와 왕정위원회의 청문회를 거치는 우여곡절 끝에 전투에 참가할 수 있게 되었다. 잔 다르크의 자신에 찬 태도는 많은 이들에게 큰 인상을 주었고, 그녀가 하나님이 보낸 예언자요 투사라는 소문이 삽시간에 퍼져나갔다. 잔 다르크는 하얀 갑옷을 입고 백합 무늬로 덮인 휘장과 칼을 손에 쥐었다. 잔이 군대의 지휘권을 지닌 것은 아니었지만 그의 존재가 군대의 명분과 사기를 북돋웠다. 사병들은 잔을 믿고 따랐으며 승리를 확신할 수 있었다. 잔의 군대는 주저함 없이 생루 요새와 르투렐르 요새를 공격해서 탈환했다. 잔과 프랑스 군대의 기세에 눌린 영국군은 달아나기에 바빴고 그녀의 활약에 고무된 프랑스군은 영국군이 점령했던 요새들을 차례로 탈환했다. 오를레앙 전역이 수복되면서 샤를 7세는 결국 잔 다르크가 탈환한 랭스에서 즉위식을 거행할 수 있었다. 1429년 7월 16일 랭스의 대성당에서 샤를 7세는 왕으로 선포되었으며, 잔은 대관식 내내 깃발을 들고 제단 옆에 서 있었다. 왕은 이날 잔 다르크의 아버지를 만나 그를 비롯한 동레미의 모든 농부에게 각종 조세를 영원히 면제하리라고 약속했다. 거리 곳곳에는 인파가 몰려들었고 어떤 여인들은 기도서와 성화를 들고나와서 잔이 한 번이라도 손을 대주기를 바랐다. 그해 감행된 파리 공격에서 적이 쏜 화살이 잔의 갑옷을 뚫고 정강이에 박혔고, 또 하나의 화살이 날아와 잔의 하얀 깃발을 바닥에 떨어뜨렸다. 결국 실패로 돌아간 파리 전투는 결국 그녀의 운명에 불길한 징조가 되었다. 그녀는 이듬해 벌어진 콩피에뉴 전투에서 부르고뉴 군대에게 포로로 잡혔다. 1430년 5월 23일 저녁 여섯 시쯤이었다. 이후 잔은 루앙에서 이듬해 1월 9일을 시작으로 5월 30일 화형당할 때까지 6개월간 종교재판을 받게 된다. 그녀가 재판 과정에서 보여준 모습은 전투에서보다 더욱더 감동적이었다. 김형건 목사(국제신학연구원 부원장)
  • 2023.09.22

  • 순복음가족신문

    PDF

    지면보기

  • 행복으로의 초대

    PDF

    지면보기